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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필기 요약 본문
정처기 시험을 지난 3월 5일에 치뤘다.
문제 잘못봐서 예상보다 몇 개 더 틀리긴 했지만 나름 준수한 성적을 받아서 필기에서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하는지 적어보려고 한다.
(이기적 교재 목차 따라서 작성)
1 Chapter.
암기해야 할 부분이 많은 챕터
Chapter 0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다 중요함
Section 01 소프트웨어의 분류와 특성
Section 0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
Section 03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Chapter 02 요구사항 확인 -> UML 완벽히 암기
Section 01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분석
Section 02 요구사항 정의
Section 03 UML
Chapter 03 화면 설계 -> 특성 정도만 체크
Section 01 UI 표준
Section 02 UI 요구사항
Section 03 UI 설계
Chapter 04 애플리케이션 설계 -> 다 암기, 실기에도 나오는 부분이니 암기하면 편할듯함
Section 01 공통 모듈
Section 02 모듈의 성능 평가
Section 0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Section 04 디자인 패턴
Chapter 05 인터페이스 설계 -> 한번 읽고 안봐도 됨
Section 01 인터페이스
Section 02 인터페이스 설계
2 Chapter.
Chapter 01 데이터 입출력 구현 -> 중요하긴하지만 기초적인 내용이라 전공자면 한번 읽으면 충분
Section 01 자료표현 단위
Section 02 자료 구조
Section 03 탐색
Section 04 정렬
Chapter 02 통합 구현 -> 도구 이름 정도만 알면 충분
Section 01 통합 구현 도구
Section 02 연계 통합 구현
Section 03 연계 메커니즘
Section 04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
Section 05 인터페이스 구현
Chapter 0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패키징 도구 정도만 알기
Section 01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Section 02 제품 소프트웨어 매뉴얼
Section 03 제품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Chapter 0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3번 정도 정독
Section 0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Section 02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Section 03 결함 관리
Section 04 성능 분석 및 품질 평가
3 Chapter.
내가 잘 못하는 SQL인데 문제가 쉬워서 할만함
Chapter 01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 암기(개논물/객동기)
Section 0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Section 0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Section 03 논리 데이터 모델링
Section 04 E-R 다이어그램
Section 05 정규화
Section 06 논리 데이터 모델 품질 검증
Chapter 02 SQL 응용 -> 무조건 암기
Section 01 SQL
Section 02 DDL
Section 03 DML
Section 04 DCL
Chapter 03 SQL 활용 -> 절차형 SQL 종류, 인덱스와 뷰의 특징, 지원 도구 이름, 병행 제어와 로킹의 핵심 원리 정도만 알면 될 듯
Section 01 절차형 SQL
Section 02 인덱스와 뷰
Section 03 SQL 지원 도구
Section 04 병행 제어와 로킹
Chapter 04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 파티셔닝, 반정규화 공부하기
Section 01 물리 데이터 모델 설계
Section 02 저장 레코드 형식 설계
Section 03 반정규화
Section 04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 안봄
Chapter 05 데이터 전환
Section 01 데이터 전환
Section 02 데이터 정제
4 Chapter.
Chapter 01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축
Section 01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성
Section 02 프로그래밍 언어
Section 03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Chapter 02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C언어 기본 문법 알면 되고 연산자 우선 순위는 ++, +, <<, <, |, ||, =로 외우면 됨
Section 01 C언어-데이터 가공 및 입출력
Section 02 C언어-선택 및 반복 제어문
Section 03 C언어-자료구조와 포인터
Chapter 0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마찬가지로 java, python알면 되고 객체지향 특징(오픈폐쇄, 리스코프 등) 암기
Section 01 객체지향 기술
Section 02 객체지향 개발 절차
Section 03 Java언어
Section 04 Python언어
Chapter 04 운영체제 -> 운영체제 딥하게 물어보지는 않고 개념 정도만 출제하는데 OS보단 리눅스/유닉스를 잘 알면 도움이 많이 됨
Section 01 명령어와 주소체계
Section 02 운영체제
Section 03 프로세스
Section 04 기억장치 관리
Section 05 병렬 컴퓨팅
5 Chapter.
이 부분은 공부를 해도 잘 안 나온다....그러니 평소 지식이 중요함 공부를 하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할 듯
Chapter 01 정보 통신의 기초
Section 01 정보 통신
Section 02 데이터 전송의 기초
Chapter 02 데이터 전송 제어
Section 01 데이터 전송(흐름) 제어
Section 02 회선 공유 기술
Section 03 통신망 기술
Chapter 03 통신 프로토콜
Section 01 통신 프로토콜
Section 02 인터넷 프로토콜
Section 03 신기술 동향
Chapter 04 시스템 보안 구축
Section 01 소프트웨어 보안
Section 02 시스템 보안
Chapter 05 보안 공격 및 예방
Section 01 위험 관리
Section 02 악성 프로그램
Section 03 보안 솔루션
Chapter 06 암호 기술
Section 01 암호 기술
Section 02 인터페이스 보안 기술
Section 03 디지털 저작권 관리
굵게 표시한 부분은 암기를 하고 나머지 부분은 최대한 많이 읽고 문제 풀면 필기는 무난히 합격할 수 있을듯 하다
그럼 이제 실기 준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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